이번 강좌에서는 수학객체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- 수학객체 -
수학객체가 존재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. 더하기, 빼기, 곱하기, 나누기 등은 앞에서 나온 +, -, *, / 등의 산술연산자들로 할 수 있습니다. 하지만 최댓값이나 최솟값, 반올림 등은 산술연산자로는 구할 수 없거나 매우 힘이 듭니다.
그래서 수학 객체라는 녀석이 존재하는 겁니다.
아래는 수학 객체의 사용법에 대한 표입니다.
| Math.random() | 0~1 사이의 난수를 랜덤으로 반환합니다. |
| Math.ceil(숫자) | 소괄호 안의 수를 올림합니다. |
| Math.round(숫자) | 소괄호 안의 수를 반올림합니다. |
| Math.floor(숫자) | 소괄호 안의 수를 내림합니다. |
| Math.abs(숫자) | 소괄호 안의 수의 절댓값을 반환합니다. |
| Math.max(숫자1, 숫자2, 숫자3, 숫자4, 등) | 소괄호 안의 수들 중 가장 큰 수를 반환합니다. |
| Math.min(숫자1, 숫자2, 숫자3, 숫자4, 등) | 소괄호 안의 수들 중 가장 작은 수를 반환합니다. |
| Math.pow(숫자, 제곱값) |
소괄호 안의 첫번째 수를 2번째 수만큼 제곱합니다. (숫자^제곱값 연산자로도 가능합니다.) |
| Math.sqrt(숫자) | 소괄호 안의 수의 제곱근값을 반환합니다. |
| Math.PI | 원주율 상수를 반환합니다. (3.141592653589793) |
참고로 Math.random()*10 을 하면 0~10사이의 난수를 반환하고, Math.random()*10+20 을 하면 20~30사이의 난수를 반환합니다.
난수가 아닌 정수를 반환하게 하려면 Math.floor(), Math.ceil(), Math.round() 를 사용하면 됩니다.
0~10을 반환하게 할 때,
floor를 사용한다면 11을 곱하고,
ceil을 사용한다면 9를 곱하고,
round를 사용한다면 10을 곱하면 됩니다.
아래는 수학 객체를 사용했을 때의 결과입니다.
var a = Math.random();
var b = a*10;
var c = a*9;
var d = a*11;
replier.reply(a);
replier.reply(Math.ceil(c)+20);
replier.reply(Math.round(b)+20);
replier.reply(Math.floor(d)+20);
replier.reply(Math.abs(a));
replier.reply(Math.max(11, 34, 64, 25));
replier.reply(Math.min(73, 32, 86, 52));
replier.reply(Math.pow(2, 5));
replier.reply(Math.sqrt(16));
replier.reply(Math.PI);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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